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릴리 슈슈의 모든 것

by 천년백랑 2014. 8. 30.
728x90

 

이와이 슈운지 이사람은 왜 초창기에는 다 단편으로 만들더니, 중반기부터 영화를 다 중편으로 만드는지 모르겠다. 러브레터부터 2시간에 육박하는 러닝타임 때문에 생리현상이 겹칠때면 고달프다.. ^^ 하지만, 결코 시간이 지루하거나, 재미 없지는 않다.

 

그러나 이 영화는 다른 평에서 보여지는 바대로 공감하기가 쉽지 않다. 에테르니, 리얼이니, 신앙과도 같은 한 가수의 그늘에 쌓여 그곳에만 존재하는 오타쿠같은 젊은이들의 비극적 생활을 보여준다. 팬 카페 대화창처럼 쉴새없는 온라인 글귀가 화면을 메우고, 그것이 영화가 줄수없는 등장인물들의 심리나, 생각을 보여주는 것 같다.  또한 이 영화 특유의 이지메는 정말 참을 수 없게 만든다. 알몸으로 진흙탕에 뒹굴게 하고, 자위행위를 시키기도 하며, 반 여자애의 은밀한 곳을 비디오로 찍어 놓고, 원조교제를 시키기도 한다.

 

친구.. 라는 존재. 함께 놀고, 함께 자고, 함께 생활하는 그 의지적 존재가 변질 되었을 때, 겉잡을 수 조차 없이 퍼져가는 굴욕감과 모멸감, 분노는 정말 참기 힘든 그것이 된다.  우리반은 아니었지만, 내가 초등학교 시절에도 그런 일이 있었다. 착하고 다정하고 좋은 친구가 자신이 주먹짱임을 알게 되면서 변질 되어 가고, 그로 인해, 반 아이들의 고통과 선생님의 고통, 결국 그 자신이 학교를 떠나게 됨으로써 비극은 막을 내렸다.

 

이 영화에서의 리리 슈슈는 결국 모든이의 피난처가 된다. 현실이 아무리 모질고 고통스러워도 기댈 수 있는 편안한 존재. 세상의 모든 시름을 다 잊게 만들고, 새로운 정신적 에너지를 공급해 준다. 그러나 그 피난처마저 빼앗겼을 때는, 죽음 이상의 절망감과 공허감을 맛보게 된다.

 

이와이는 자신의 언어로 암울한 10대의 고통을 표현해 냈다. 공감하기는 힘들지만, 뭐 따지고 보면 10대든 20대든 삶이라는게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기쁨이 있으면 슬픔이 있고, 여러 복합적인 감정이 있다. 너무 철학적인가? 영화가 이해가 안가고 답을 안준다고 해서 영화를 탓할 수는 없지 않은가?

 

 

 

 

728x90

'영화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레카  (0) 2014.08.30
쏘아올린 불꽃, 아래서 볼까, 옆에서 볼까  (0) 2014.08.30
피와 뼈  (0) 2014.08.30
색계  (0) 2014.08.30
연인  (0) 2014.08.30